지난 9월부터 정부가 국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복지멤버십'제도가 단계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맞춤형 급여 안내란 내가 받을 가능성이 있는 복지 서비스를 생애 중요한 순간마다 맞춤형으로 찾아서 안내해주는 제도입니다.
- 9월부터 개통된 분들은 아마 최근에 문자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요즘 워낙 스팸문자나 보이스피싱 등의 등쌀에 정확하게 전달된 문자마저도 의심하고 열어보지 않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의 내용으로 문자를 받으셨다면 문자에 나와있는 1566-0313이 전담콜센터이니 전화 상담하시면 되겠습니다.
- 회원가입은 원하는 국민 누구나 가능하나, 단계적 개통으로 21년 9월부터는 일부 사회보장 급여 즉 기초생활보장, 차상위, 기초연금 등 신규 신청 시 동시 신청만 가능하고, 22년 상반기 중 맞춤형 급여 안내만 단독 신청 가능하도록 확대합니다.
- 최초 조사 : 신청인이 받을 가능성이 있는 사회보장급여, 서비스를 찾기 위한 분석과 조사를 합니다.
- 수시 조사 : 임신·출산, 실직·퇴직, 질병 등 생애 주기별 주요 계기마다 받을 가능성이 있는 서비스를 조사합니다.
- 그래서 생애 중요한 순간을 함께 합니다.
안내 이후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도 주요 복지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은 경우에는 사각지대 발굴 시스템과 연계하여 직접 찾아갑니다.
차세대 복지로 홈페이지 https://www.bokjiro.go.kr/ssis-teu/index.do 또는 모바일 앱 '복지로'에서 손쉽게 신청 가능합니다.
단 '21년은 사회보장급여 신규 신청자만 복지 멤버십 신청 가능하며, '22년부터 전 국민 복지 멤버십 단독 가입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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