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기상특보

슈퍼태풍급 16호 태풍 민들레 예상 경로

by ◎◉⌥⏏︎ 2021. 9. 23.

일본으로 갈 것으로 보였던 15호 태풍 덴무는 베트남에 먼저 발생하였고 일본으로 가는 태풍은 16호 태풍 민들레가 되겠습니다.

15호 태풍 덴무는 24일 베트남 다낭에 상륙합니다.

미 합동 태풍 경보 센터에서 초강력 슈퍼 태풍 16호 민들레는 한국으로 북상할 수 있다는 있다는 예고를  하였습니다.

또한 유럽 중기 예보센터도 슈퍼 태풍 민들레가 오사카와 도쿄를 강타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때까지 일본 먼바다로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되었던 태풍이 카테고리 5등급으로 일본 열도에 영향을 준다면 엄청난 피해가 예상됩니다.

10월 1일 오사카 앞에 930헥토파스칼 초속 67m로 올라와서 2일 도쿄까지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가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태풍의 경로에 대해 캐나다 cmc 예측에서는 오사카에 상륙하여 도쿄 위를 관통하고 지나가는 것을 예측하였는데 처음에는 미 해양대기청과 유럽 중기 예보센터 예고가 너무 많은 차이가 나서 틀린 예측으로 보았지만 지금은 가능성 있는 예측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 합동 태풍 경보 센터에서 23일 저녁 업데이트에서는 도쿄 오른쪽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나 규슈로 상륙할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사이클론 케인 스파게티 모델에서는 한국에 상륙할 것이라는 예측에서 일본 먼바다까지 여러 가지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예측이 나온다는 것은 아직도 태풍의 경로가 고기압과 편서풍 영향으로 바뀔 가능성이 너무 많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가을에 이렇게 강력한 태풍이 연속해서 발생하는 이유는 라니냐의 영향이라는 기상전문가의 분석이 있습니다.

현재 적도 태평양에서 불어오는 동풍인 무역풍이 라니냐의 현상으로 불어오고 있습니다. 무역풍이 강하게 불어 태평양 동부의 따듯한 해수가 필리핀 앞바다까지 이동시키고 있습니다. 여전히 따뜻한 해수면에 태평양 동부에서 몰려오는 따뜻한 수온까지 합쳐지면서 강력한 태풍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유럽 중기 예보센터의 예측 모델에서 9월 말부터 무역풍이 더 강해지면서 해수면이 따뜻하여 강력한 태풍이 만들어질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 글로벌 기후 예측 모델에서도 비슷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무역풍이 운반한 따듯한 해수는 수온이 무려 30도에서 31도로 높아져 태풍이 발생하면 강력해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적도 태평양을 건너온 무역풍과 인도양에서 불어온 서풍이 만나 태풍을 만들기 더 쉬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성질이 다른 두 바람이 만나서 태풍을 발생하기 좋은 조건을 만든 것이죠.

태풍의 경로는 다음 주 초에 대만 부근에서 고기압과 괌 오른쪽 북태평양 고기압 사이를 이동하면서 북상합니다. 대만에 자리 잡은 고기압이 약하면 대한 해협으로 올라오고 북태평양 고기압이 약하면 태풍은 일본 먼바다 태평양으로 빠져나갈 것입니다. 

유럽 중기 예보센터에서는 두 고기압 사이에서 일본 남쪽을 향해 북상하기 때문에 일본 남쪽 오사카로 갔다가 도쿄로 가는 것으로 예보합니다.

미 해양 대기청은 도쿄 옆으로 북상할 것이라고 하였지만 곧 바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유럽 중기 예보센터의 예측에서 주목하는 것은 26일 카테고리 4의 태풍이 되었다가 카테고리 5까지 갈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27일에 966헥토파스칼 30일에는 925헥토파스칼 최대 순간 풍속이 72m나 될 정도로 초강력 슈퍼 태풍이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10월 1일 오사카앞에 931헥토파스칼 초속 67m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겠습니다. 2일에 도쿄에 938헥토파스칼로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태평양을 빠져나갑니다.

태풍의 경로는 한국에서 일본 도쿄 먼바다까지 넓은 지역으로 여러 나라 기상청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태풍의 경로도 수시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므로 아직은 확정할 수 없으므로 참고만 하시고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로 라니냐 현상이란 적도 무역풍이 평년보다 강해지면서 태평양의 해수면과 수온은 평년보다 상승하게 되고, 찬 해수의 용승 현상 때문에 적도 동태평양에서 저수온 현상이 강화되어 엘니뇨의 반대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라니냐(스페인어로 여자아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라니냐 [La Nina] (기상백과, 기상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