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알면)공짜

상생소비지원금 꼭 신청해야 되나요??? #카드캐시백

by ◎◉⌥⏏︎ 2021. 10. 1.

상생소비지원금은 정부가 소비 진작을 위해 카드 캐시백을 하는 것입니다.

즉 신용·체크카드 사용액의 일부를 캐시백 형태로 지원해주는 정책입니다.

월간 카드 사용액에 지난 2분기(4~6월) 월평균 사용액보다 3% 넘게 증가한 경우 초과분의 10%를 다음 달 카드 캐시백으로 돌려받는 것입니다.

예시

카드가 여러 개인데 그걸 다 따로 신청합니까???

카드 사용 금액 기준은 한 사람이 보유한 모든 신용·체크카드의 총사용액이 기준이 됩니다.

하나의 카드사를 지정하면 해당 카드사에서 사용자가 보유한 전체 카드의 월간 실적에 맞춰 지원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삼성카드를 지정하게 되면 내가 지닌 모든 카드사(현대, 롯데, 신한, KB, 하나 등등)의 신용·체크카드 월간 실적을  계산해서 지원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카드 캐시백 언제부터인데요??

카드 캐시백은 10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2개월간 시행됩니다.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인 대한민국 국민과 외국인입니다.

사용 내역에 대한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카드사에 직접 신청하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 캐시백 얼마까지 받을 수 있나요?

카드 캐시백은 1인당 월 10만원씩 총 2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2분기(4~6월)에 월평균 카드 사용금액이 100만 원이라면 10월, 11월에는 203만 원을 써야 월 최대한도인 1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캐시백은 매월 15일에 카드 포인트 형태로 지급되고 카드 사용할 때 포인트가 자동으로 우선 차감됩니다. 

유효기간은 내년 6월 30일까지 입니다.

 

카드 캐시백 사용 가능한 곳은요?

카드 캐시백은 재난지원금보다 사용 가능한 범위가 더 넓습니다.  재난지원금과 달리 지역 제한이 없습니다.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국에서 사용한 카드 결제액 모두 캐시백 대상에 포함됩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명품 매장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매장에서 카드 캐시백이 적용됩니다. 비록 대형마트는 제외지만 이마트 노브랜드와 에브리데이, GS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의 기업형 슈퍼마켓은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편의점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스타벅스 같은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 이케아 같은 외국계 기업도 포함됩니다.

 

사용불가 한 곳은요?(캐시백 대상에도 불포함)

카드 캐시백은 대형마트, 백화점, 면세점, 명품 매장, 유흥업소 등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이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온라인으로 이마트몰에서 쓱배송 주문하는 것도 모두 캐시백 대상이 아닙니다. 또한 스타필드, 이마트 트레이더스, 현대프리미엄아울렛도 제외되며 삼성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애플 직영점 등의 가전제품 매장에서도 사용 불가합니다.

또한 신용·체크카드로 세금이나 보험, 공과금 내는 것과 현금서비스 사용 등의 소비와 관련없는 카드 사용은 카드 캐시백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해외 결제금액도 제외됩니다.

 

배달앱 & 온라인 결제, 간편결제는요??

1. 배달 앱도 카드 캐시백 적용됩니다. 현장 결제뿐만 아니라 배달 앱을 통한 비대면 결제도 적용됩니다.(O)

2. 여행, 숙박, 공연의 온라인 결제도 가능합니다. 야놀자, 여기어때와 같은 숙박 앱에서 카드로 결제해도 적용되고 노랑풍선등의 여행업과 티켓링크 같은 공연 티켓 사이트에서 온라인 결제해도 적용됩니다.(O)

3. 마켓 컬리, 한샘몰 등 전문 온라인몰(식료, 가구 등)에서는 카드 캐시백 적용됩니다.(O)

4. 쿠팡, G마켓, 옥션, 11번가 등 대형 온라인몰에서는 캐시백 적용 안됩니다.(X)

5. 카카오페이, 네이버 페이, 제로 페이 등 각종 간편 결제는 카드 캐시백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X)

 

카드 할부 결제는 카드 캐시백 적용 가능?

할부 결제를 하는 경우라면 전체 할부원금이 해당 월 카드 사용액에 합산됩니다.

10월에 40만 원을 3개월 할부 결제했다면 10월 카드 사용액에 40만 원이 합산됩니다. 카드 결제를 했다가 나중에 취소하는 경우 취소한 금액에 해당하는 캐시백은 카드사에서 추후 환수해 갑니다.

 

카드 캐시백 / 국민지원금 어떤 거 먼저?

국민지원금이 아직 남아있는 경우라면 사용 기한이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순차적으로 차감됩니다.

국민지원금의 사용 기한이 올해 12월 31일까지이고 카드 캐시백은 내년 6월 30일까지이기 때문에 국민지원금부터 먼저 사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