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day/유튜브 준비물

#유튜브알고리즘의 미묘한 5가지 법칙

by ◎◉⌥⏏︎ 2023. 11. 1.

유튜브알고리즘이란?

 

사람들이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기반으로 연관성 있는 영상 및 콘텐츠를 추천해 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만약 '부업'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해서 관련 영상을 본다면 그것과 비슷한 주제의 또다른 영상들이 홈화면을 밑으로 내릴 때마다 끼어있는 것을 발견하실 겁니다. 

그래서 유튜브 알고리즘이 뭔데, 명확한 법칙이 있나? 라고 물으신다면 유튜브 직원조차도 그런 것은 없다고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수많은 경험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느껴지는 그 미묘한 법칙은 아마 모두가 공감하실 듯합니다.

 

첫째, 유사성입니다.

내가 봤던 영상과 유사한 영상이거나 그러한 비슷한 주제를 가진 전혀 다른 영상이 나의 홈화면이나 시청한 영상에 붙어서 추천 영상으로 뜰 것입니다. 또는 내가 구독한 채널의 다른 구독자들이 보는 다른 영상이 뜰 수도 있습니다. 주제의 유사성에 따라 추천해 주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최신성입니다.

유튜브 홈화면(메인화면)에 영상을 가만 째려보면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최근에 올라온 영상입니다. 최신성과 시즌성도 알고리즘의 한 고리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세 번째는 시청입니다.

즉 내가 시청했던 채널의 최신영상이나 그 채널의 내가 아직 보지 않은 다른 영상이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네 번째는 좋아요입니다.

내가 어떤 영상을 보았는데 '좋아요'까지 눌렀다면 그 영상은 그 좋아요를 기반으로 비슷한 영상이나 좋아요 한 그 채널의 영상이 나에게 노출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는 구독입니다!

내가 구독한 채널의 다른 영상들이 가장 많은 비중으로 노출될 확률이 큽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그렇게도 외치는 구독, 좋아요는 한 사람의 알고리즘이 되고 또 다른 사람의 알고리즘 기반이 됩니다.

 

알고리즘의 간택은..

 

가끔 유튜브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았다는 영상, 즉 내가 주로 보는 주제도 아니고 관심도 없는데 갑자기 메인화면에 떠있으며 업로드한 지 며칠 되지 않았음에도 조회수가 많은 영상이라면 '이게 뭐지'하면서 눌러보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우리가 느끼는 것은 대형채널들의 유튜브 독식을 막고자 '신규쿼터제'같은 것이 있어서 작고 보잘것없지만 어떤 공감포인트를 이끌어내는 영상, 신규지만 성과가 좋은(유튜브에서 성과는 시청지속시간이 되겠습니다) 영상은 여기저기 노출시켜 주는 부분이 분명히 있다는 점을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됩니다.

혹시 그 흐름을 내 것으로 만들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로또당첨 같은 기분 좋은 상상을 하며 글을 맺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