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 버는 법이 온라인 초보자들이 시작하기에 가장 현실적인 방법 중 하나인 이유가 다섯 가지나 있습니다.
1. 정보를 찾기 위해선 검색을 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어떤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영상을 기반으로 정보를 찾기 위해 유튜브를 이용해서 검색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정보 자체가 영상보다는 글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주제들이 많아서 네이버, 구글,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플랫폼을 중심으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많은 부분에서 블로그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플랫폼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하는 사람이 있는 한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또한 항상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는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만 있다면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실질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2. 특별한 기술이나 재능이 없어도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글쓰기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물론 글쓰기 능력이 뛰어나면 당연히 이점을 가지고 좀 더 효율적으로 글을 작성하며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문학작품이 아니기 때문에 글쓰기 재능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보를 찾을 때 말 그대로 정보를 찾는 것이지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진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정보를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만 글쓰기가 가능해도 블로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글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문서들을 많이 읽고 생각하고 글쓰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러면 서서히 글쓰기 능력도 향상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쓰기 능력이 부족해도 블로그 운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나 능력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도 블로그 방문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사람 뿐만 아니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핀터레스트, 메타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통해서도 방문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소셜 미디어는 단순히 검색량을 기반으로 살펴봐도 메타(페이스북)를 제외하고 검색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예를 들어 블로그에 일반 광고뿐만 아니라 제품을 홍보한 뒤 사람들이 홍보 링크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에 방문해서 구매가 발생하면 수수료 수익을 받을 수 있는 제휴 마케팅을 글에다 적용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해당 글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고 방문한 사람들을 기반으로 광고와 제휴 마케팅을 통해 수익창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셜미디어는 한 번의 홍보로 장기간 방문자 유입에는 한계가 있지만 방문자를 짧은 시간 안에 유입시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로그 수익창출을 방문자 수에 비례해서 생각한다면 정보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수에만 의존하지 않고 인터넷 상에서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수많은 사람들을 함께 타깃 해볼 수 있다는 점은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는 매력적인 방법 중 하나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증가율이 늘어나는 것은 물론 소비 시장 자체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크게 넘어가는 등 온라인 시장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있다는 것은 이미 다양한 매체를 통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시장 규모가 커지게되면 제품을 구매한다고만 생각해도 구매하기 전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거나 관련 팁, 문제점 등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검색 시장도 함께 커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지금 블로그로 돈 버는 법의 가치도 함께 커졌다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블로그가 방문자와 신뢰를 쌓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작성한 다양한 글들을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만약 특정 주제에 대해 블로그 운영자가 깊이 있는 지식과 자신만의 통찰력으로 다양한 글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방문자들은 블로그에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를 기반으로 글들을 읽으면서 사이트 운영자와 신뢰를 쌓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신뢰가 쌓이고 나면 블로그의 잠재고객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자가 관련 주제를 기반한 전자책을 판매하거나 관련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했을 때 잠재고객에서 실제 고객으로 전환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한 대표적인 플랫폼을 살펴보면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모든 플랫폼과 서비스들이 그렇듯이 각 플랫폼마다 특징들도 모두 다릅니다.
블로그를 위한 플랫폼을 정하는 기준 4가지
1. 구글 애드센스 광고 삽입이 가능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블로그나 사이트 운영자들이 광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장 수익률이 높은 대표적인 광고 프로그램 중 하나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기본적인 수익 창출을 위해 당연히 적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네이버는 애드센스 광고가 불가합니다.)
2. 검색엔진 점유율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대표적인 검색엔진으로 네이버, 구글 그리고 다음이 있습니다. 최근 점유율을 살펴보면 네이버는 대략 50%, 구글은 40%, 다음은 6%정도 입니다. 플랫폼마다 주로 노출되는 검색엔진이 다르며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워드프레스는 구글, 그리고 티스토리는 다음입니다. 검색엔진 점유율이 높다는 말은 더 많은 사람들이 해당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을 한다는 말이고 이는 해당 검색엔진에 노출되면 더 많은 방문자들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운영하는 플랫폼이 주로 노출되는 검색엔진 점유율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중요하며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망은 어디까지나 예측일 뿐입니다. 반대로 과거를 기점으로 현재와 비교해보는 것도 앞으로의 흐름을 알기에 적합할 것입니다. 5년 전인 2017년 검색 플랫폼의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는 대략 80%, 다음이 10%, 구글은 8%로 지금과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이 현재 40%대라는 점을 생각해서 무려 5배 가까이 성장했다는 것입니다.
3. 확장성입니다. 블로그를 성장시키다보면 다른 수익 창출 수단을 함께 적용하기 위해 찾아보거나 좀 더 전문적으로 브랜드화시키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한계가 있다면 위와 같은 일을 실행하기에 한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서 다루는 주제를 기반으로 전자책을 제작해서 판매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우선 블로그 디자인을 좀 더 자신만의 브랜드 느낌으로 변경할 수 있다면 전자책 또한 특별하게 느껴질 수 있고 전자책을 홍보하는 랜딩페이지를 제작해서 추가할 수 있다면 방문자들에게 더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할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블로그 내에서 쇼핑몰 기능을 더해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까지 가능하다면 전문적인 온라인 비즈니스 형태로도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랫폼의 확장성은 중요할 것입니다.
4. 장기간 상위 노출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글을 작성하는 목적은 기본적으로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꾸준하게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이 때 얼마나 오랜 기간 동안 상위 노출이 가능한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힘들게 작성한 글이 상위 노출이 되었다고 해도 만약 오래가지 못하고 쉽게 밀리게 된다면 해당 글을 통해 단기간 방문자 유입만 가능합니다. 꾸준한 방문자 유입은 꾸준한 수익 창출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블로그로 수익 창출하는 핵심중 하나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기반해서 네이버, 다음 그리고 구글의 검색엔진을 비교하면 각각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네이버와 다음같은 경우 글의 최신성에 영향이 크기 때문에 보통 검색을 해보면 최신 글이 상위에 노출되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구글 같은 경우도 최신 글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글 자체의 품질과 다른 요소들이 더해져서 비교적 오랜 기간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12.09 - [Today/돈버는 방법(재택알바)] - 돈이 되는 제휴 마케팅/부업/수익자동화/쿠팡파트너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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