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세 민원상담‘위택스봇’시범서비스 개시, 카카오톡 이용 가능 -
□ 행정안전부는 지방세 납부시기, 납부방법, 감면정보 등을 미리 안내하고 상담해주는 “위택스봇 서비스”를 6월 14일(화)부터 시범 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자동차세, 취득세 등 지방세 상담(6월~) → 주·정차위반 과태료 등 세외수입 상담(9월~)
○ 그동안 지방세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지자체 민원상담센터를 통해 문의하거나, 시청과 구청의 세무담당자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을 겪어 왔습니다.
□ 앞으로는 ‘위택스봇’을 통해 지역과 시간에 관계없이 24시간 지방세 민원상담 및 지방세 조회와 납부가 가능해져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입니다.
□ ‘위택스봇’은 ▴단답형, ▴시나리오형, ▴일괄상담 등 3가지 유형으로 제공된다.
○ 단답형은 ‘위택스봇’에 키워드만 입력하면 추천 질문이 자동으로 표출되어 선택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 질문한 내용이 포괄적이어서 구체화가 필요하거나 답변 내용이 복잡한 경우에는 ‘시나리오형’으로 제공하여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좀 더상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생애 최초로 부동산을 구매하였거나 재산을 상속받았을 때와 같이 하나 이상의 지방세를 납부하거나 감면 혜택 등이 복잡하게 있는 경우에는 관련 정보를 놓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도록 ‘일괄 상담’을제공합니다.
* 부동산 매매 시, 자동차 매매시, 재산 상속 시, 차량 구조변경 시 등
□ ‘위택스봇’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에서 지방세 누리집(wetax.go.kr)에 접속하여 첫 화면의 ‘위택스봇’ 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 행안부는 국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카카오톡에서도 지방세 상담 채널로 간편하게 상담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 행안부는 9월까지 시행되는 시범서비스를 통해 개선사항 등을 보완하여,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 이번 위택스봇 시범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개선의견이나 오류사항을 발견한 국민을 대상으로 매월(6월~9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지급하는 등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행사도 추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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